PCB2012.01.02 18:22

에칭을 하는 목적은 복잡한 선연결을 좀더 간편하게 하고 선으로 연결할 경우 쉽게 떨어지거나 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 작업을 하였다. 선으로 연결하는것 보다 견고하고 오래 보존이 가능하다.

 

 

1. 준비물 : 동판 , 레이져프린트기, 시트지벗기고 남은 종이, 염화제2철(에칭용액만들기 위한가루)

               핀바이스(구멍을 뚫기위해), 나무젓가락, 락앤락통, 기타등등

 

2. 회로도 작성을 한다. 나는 PADS를 이용하여 회로도를 작성하였다. 이 작업을 위해 한달간 PADS에 관해서 공부를 하였다. 그리고 양면으로 작성하였지만 동판이 단면이라 최대한 단면에 선을 배치시키고 어쩔수 없는 선은 점프선으로 연결하였다.

 

3. 작성한 회로도를 레이져 프린트기를 이용하여 시트지를 벗기고 남은 종이의 미끈미끈한 부분에 인쇄한다. 이 과정을 하는 이유는 인쇄된 패턴을 동판에 다시 옮기기 위한 작업이다.

 

 

4. 옮기는 방법은 인쇄종이와 동판을 붙이고 뜨거운 다리미를 이용하여 눌러주면 종이에 있던 패턴이 동판으로 옮겨진다.

이 작업은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인듯 싶다.

약간의 노하우를 공개하면 뜨거운 상태에서 종이를 벗겨내지말고 그냥 자연풍에 둬서 스스로 종이가 일어나게 둔다.

또 한가지 노하우는 고급기술이라 밝히기 힘들다.

여러번의 시도를 통해 스스로 습득하길...^^

만약 패턴을 옮기는걸 실패하면 녹색수세미를 이용하여 열심히 문지르면 지워진다.

 

 

 

5. 패턴이 옮겨지면 에칭용액에 담궈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해야한다.

에칭을 위한 염화제2철 한봉지에 물 1리터인데 동판이 그리 큰게 아니라 4분의 1 양으로 줄여 용액을 만들었다. 물온도는 최대한 높으면 좋다 하지만 낮다고 에칭이 안되는것은 아닌것 같았다.

찬물만 아니면 될것 같다.

 

 

 

6. 처음에는 아무 변화가 없다. 왜냐면 처음에는 동판의 전체적인 두께를 깍아들어가고 있기때문이다.

거의 20분이 경과후 부터는 서서히 동판이 사라지기 시작하였다.

동이 사라지기 시작하면서는 진행이 상당히 빨라졌다. 그리고 용액 색깔이 파란색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냄새도 약간 난다. 환기가 잘되는곳에서 작업하기 바람.

 

 

 

7. 필요없는 부분이 모두 사라지면 흐르는 물에 동판을 씻어주고 남은 용액은 다음에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PT병에 옮겨담아둔다. 나중에 남은 용액은 그냥 버리면 안되기 때문에 학교라면 화학과에 의뢰하여 처리하거나 응고제 같은 가루를 썩어 쓰레기 봉투에 버린다.

 

 

 

8. 처음에 동판에 덮었던 프린트토너를 벗겨야 하기때문에 녹색수세미를 이용하여 문지르거나 아세톤을 이용하여 지운다.

경험해본 결과 아세톤을 사용하면 동판이 지져분해질수 있습니다.

저 역시 모두 잘하고 토너를 지우면서 실수하여 지져분해졌다. 겨우 지우개,락스 등 이것저것 시도해본 결과 많이 깨끗해졌다.

 

 

9. 깨끗하게 토너를 지우고 나면 핀바이스를 통해 부품이 들어갈수 있는 구멍을 뚫어야한다.

생각없이 대충 구멍을 뚫다 보니 나중에 부품의 발이 정확하게 맞지는 않았다.

하지만 부품을 못꼽을 정도는 아니였다.

 

 

 

10. 부품을 올리기 위해 반대편에 실크스크린을 만들어 보았지만 열전달을 위한 동판면이 없어 깨끗하게 작성을 하지 못하였다.

 

 

 

11. 부품을 TOP면에 올리고 납땜하고 TOP면의 배선을 점프선을 통해 BOTTOM면에 만들었따.

 

 

12. 예전에 선을 이용하여 만든것보다 크기가 많이 줄어들었다.

 

 

 

13. 마무리 : 이번 에칭작업을 하면서 전자설계프로그램에 관해서도 배울수 있었고 PCB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서 알게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몇가지 작업이 더 남았지만 잘 동작했으면 좋겠다.

전자과 출신이라면 한번쯤 해보면 좋을것 같다.

학교에서 수업으로 해도 손색이 없을것 같다.

'PCB'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Y] 다림질 Etching - Full Story - 신정섭  (0) 2012.02.02
pads 작업하다가 orcad 회로가 수정되었을경우.......  (0) 2012.01.05
(펌) PCB 에칭  (0) 2012.01.02
Posted by 콩알은

댓글을 달아 주세요